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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대본 "독감 감시체계에 코로나19 넣어 감시 검토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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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현운성 작성일20-02-16 18:31 조회47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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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원 중인 폐렴 환자 코로나19 전수 검사도 검토
중대본 "폐렴 환자 전수 검사, 여러 안 중 하나일 뿐"
[앵커]
독감 의심환자에게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를 하게 한 미국 정부의 전격적인 결정 이후 우리 정부도 지역 의료체계를 이용해 코로나19를 독감처럼 연중 감시하는 방안을 지자체와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.

장기적인 유행 가능성을 고려한 대비책입니다.

김승환 기자입니다.

[기자]
우리 보건 체계에서 감염병은 1∼4급으로 나뉩니다.

1급은 생물테러나 치명률, 집단 발생 우려가 큰 종류로, 에볼라, 사스, 페스트, 메르스가 대표적입니다.

독감은 4급에 속합니다.

1∼3급 외에 유행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표본감시를하는 감염병 중 하나입니다.

표본 감시는 지역 개인 의원 2백여 곳이 독감 의심 환자가 왔는지 증상은 어떤지 1년 내내 당국에 보고하는 구조입니다.

보고 건수가 늘면 바이러스 검사를 하고 유행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때 독감 뿐 아니라 아데노, 라이노 등 8가지 호흡기 바이러스를 함께 검사합니다.

여기에 코로나19 검사도 넣겠다는 게 보건당국의 계획입니다.

벌써 지자체와 협의에 들어갔습니다.

[정은경 /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: 지역사회 감염 차단, 의료기관 감염차단에 집중하면서도 장기적인 유행에 대한 대비책도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. 검사 방식은 미국 CDC, 질병예방통제센터가 발표한 미국식과 비슷할 예정입니다.]

[정은경 / 중앙방역대책본부장 : 인플루엔자 감시체계에 인플루엔자가 음성일 경우 코로나 검사를 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.]

국내에 입원 중인 폐렴 환자에 대해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.

입원한 폐렴 환자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중증 환자부터 단계적으로 검사를 확대하는 건데 보건당국은 일단 지역사회 감염 확인을 위해 검토 중인 여러 방안 중 하나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.

YTN 김승환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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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환경부는 건설업계, 국회 등 유관기관의 장치 성능에 대한 이의 제기에 대하여, 건설기계 DPF 장치부착 시 차량상태 확인 및 기존   부착 차량에 대한 A/S를 더욱 철저히 실시하고, 노후도가 심한 도로용 3종* 건설기계에 대하여 조기폐차를 확대할 예정입니다.
* (도로용 3종 건설기계) 덤프트럭, 콘크리트믹서트럭, 콘크리트펌프트럭 
 
○ 2020.2.15일 KBS뉴스9 < 매연 줄이라고 달았더니 고장만··· 저감효과도 떨어져 > 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.

1. 기사 내용

○ 건설기계 DPF 장치 부착 현장점검에 참여한 차량 6대 중 2대는 저감장치 부착 후 배출되는 매연양이 비슷하였고 한 대는 저감율이 절반이 채 안되는 등 저감장치 인증 기준에 미치지 못함

○ 최근 3년간 집계된 건설기계 매연저감장치 고장 수리 건수는 1,190건으로 부품(점화기, 노즐, 필터 등) 곳곳에서 문제가 노출되었으며, 운행을 오래한 차량의 경우 매연이 많이 나와서 저감장치 손상으로 이어질 우려가 더 큼

2. 동 보도내용에 대한 환경부 설명 내용

○ 환경부는 지난 ‘20.1.29(수), 2.6(목)에 국회, 전국레미콘운송  총연합회, 펌프카협의회, DPF 제작사, 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총 6대의 건설기계(레미콘 5대, 펌프카 1대)에 대하여 주차장 및 공사현장에서 백연이 발생하는 부분을 모니터링 한 바 있으며, 일부 차량(3대)에서 DPF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사례를 함께 발견함

○ 상기 사례(3건)에 대하여는 원인을 분석 중이나, 기본적으로 전문가들은 너무 오래된 건설기계의 경우 엔진을 포함한 차량의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DPF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

○ 합동 현장 모니터링 실시 후 레미콘연합회, 펌프카협의회 등 건설업계, 국회, DPF 제작사, 전문가 등과 배출되는 매연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기로 한 바 있음 

○ 환경부는 앞으로 신규 DPF 장착 시 차량의 상태를 보다 더 철저히 파악하여 장착하고, 이미 장착된 경우는 A/S를 철저히 할 것이며 너무 오래된 차량은 조기폐차를 확대할 계획임

○ 또한, 환경부는 향후 지속적으로 레미콘, 펌프카 업계 관계자, DPF 제작사 및 전문가들과 협의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할 계획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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